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부동산 일반

신축빌라 주의 할 점 및 장점 분석

반응형

신축빌라-주의할점-장점
주의할 점 및 장점

서울의 빌라 거래량이 아파트 거래량보다 많은 시점에서 신축빌라를 잘 확인하고 매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신축빌라를 매매할 때 주의할 점 및 신축빌라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축빌라 주의할 점

토지 등기부등본 확인 

등기부등본을 보면 토지와 건축물의 소유주를 알 수 있습니다. 신축빌라의 경우 대리인이 빌라를 매매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실 소유주를 확인하고 계약금 및 잔금 등은 실 소유주에게 직접 입금해야 합니다. 

 

불법건축물 확인

신축빌라의 경우 불법 건축물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법 건축물이 있다면 준공도 어려울 수 있고, 준공이 늦어지면 이사 날짜 및 대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약서 작성 시 특약사항을 넣어서 불법건축물이 있다면 매도인의 책임으로 불법건축물을 원상 복구하며 이로 인한 피해 발생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용면적 확인

일반적으로 전용면적과 분양면적은 다릅니다. 아파트의 경우 30평이라고 하면 대략 생각하는 사이즈와 신축빌라의 사이즈는 다를 수 있습니다. 건축물이 지어진 상태라면 정확한 사이즈를 눈으로 볼 수 있지만 신축빌라의 경우 건물이 지어지기 전에 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건축주 또는 대리업체에 정확한 사이즈를 문의하셔야 합니다.   

 

 

 

신축빌라의 장점

현실적인 대안의 가격

아파트 거래량보다 많은 빌라의 거래량은 매수자들의 현실적인 대안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 서울은 30평대는 10억 이상이 대부분이며, 경기도에서도 거의 10억 정도는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신혼부부나 1인 가구의 경우 10억씩 가지고 있는 경우도 거의 없으며, 아파트는 대출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신축빌라의 경우 같은 위치에 있더라도 가격은 아파트의 50%~60% 정도면 매매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단지와 같은 생활권을 누리면서 가격은 저렴하다 보니 빌라의 매매량이 늘어나게 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리비 거의 없음

아파트의 경우 30평대는 20만 원~30만 원대의 관리비가 나오게 됩니다. 신축빌라의 경우 엘리베이터 사용료나 건물관리 대행비가 있지만 사실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같은 평형대의 아파트 관리비보다 10~20% 정도만 내면 되므로 1년 치 관리비를 합치면 백만 원 대가 넘어가는 비용입니다. 

높은 대지지분

아파트의 경우 건물이 높아 용적률이 꽤 높습니다. 신축빌라를 매매하는 경우도 건물뿐만 아니라 그 아래 토지의 면적도 비율에 따라 소유하게 되는 것인데 빌라의 경우 대지지분이 높은 편입니다. 땅값은 항상 올랐고, 미래에도 오를 수밖에 없으므로 대지지분이 높으면 향후에 재개발이나 주택정비사업 시에 더 많은 가치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

저도 신혼부부 때는 빌라 임장을 많이 다녔습니다. 오래된 빌라의 경우 옵션들이 없었지만, 신축빌라의 경우 다양한 옵션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빌트인 김치냉장고 및 일반 냉장고가 있는 경우도 있었고, 에어컨이 빌트인 옵션으로 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신혼의 경우 다 새로 장만해야 할 가구나 가전이 있으면 비용도 아낄 수 있고, 나중에 이사할 때도 가지고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사할 수 있습니다. 이사할 때마다 고장 나는 게 가전입니다. 

 

지금까지 신축빌라를 매매할 시 주의할 사항과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좋은 집을 만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