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T 분야 연구

인터넷 느림 문제점의 의외의 간단한 해결 방법 (불량 랜선 교체)

반응형

오늘 아침부터 갑자기 살인적인 인터넷 느림 증상을 경험했습니다. 인터넷이 느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번의 경우는 어이없게도 잘못 만든 랜선의 문제였네요. 

 

랜툴을 이용하면 랜선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

 

저는 상용 랜선도 사용하지만, 제가 직접 랜툴을 이용해서 랜선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실 8 Pin짜리 4회선 케이블로 랜 포트 2개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아래 테이블을 보시면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1번 회선(청색)과 4번 회선(갈색)을 활용하면 랜선 하나로 2개 포트의 신호를 흘릴 수 있습니다. 

회선 색깔 회선 번호 일반 적인 경우 2배로 사용할 경우
청(Blue) 1 (미사용) 2번 랜포트의 TX
등(Orange) 2 1번 랜포트의 RX
1번 랜포트의 RX
녹(Green) 3 1번 랜포트의 TX 1번 랜포트의 TX
갈(Brown) 4 (미사용) 2번 랜포트의 RX

 

RJ-45 잭만 랜툴로 잘 집으면 집 안에 각 방마다 연결된 랜선을 2배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1번 회선(청색)과 2번 회선(오렌지색)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느림 문제의 상황]

인터넷이 아예 안 되는 것도 아니고, 살인적으로 느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단해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미니 컴퓨터인 라즈베리파이는 인터넷이 아주 잘 되고 있었기 때문에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이 느린 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유독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PC만 인터넷이 느렸던 것입니다. 그것도 업로드(TX)는 아주 잘 되는데, 다운로드(RX)만 느렸습니다. 

 

[느린 문제의 해결]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해서 트래픽이나 설정 같은 것들을 보려고 하였으나, 인터넷 공유기 접속도 상당히 느렸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랜선을 교체해봤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느렸던 문제의 원인]

느렸던 문제의 원인은 잘못 제작한 랜선 때문이었습니다. 아래 RJ-45 잭 부분을 보시면 2번 회선인 오렌지색 라인이 거꾸로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용 랜선의 경우 이런 불량은 없겠지만, 제가 직접 랜선을 집어서 제작하다 보니 이런 실수를 범하기도 하네요. 

 

 

혹시라도 직접 랜케이블을 제작하셨거나, 누군가 수제로 제작한 랜선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랜선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