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Python 공부

윈도우즈에서 python 설치 및 명령창에서 python 실행 방법

반응형

[Linux에서 python 설치 방법]

리눅스에서 python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쉘에서 sudo apt-get install python3 명령을 입력하면 python 패키지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python3

 

위와 같이 패키지를 설치하고 나면 쉘에서 python 스크립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python3 abc.py

 

[Windows에서 python 설치 방법]

반면, Windows에서는 http://www.python.org/downloads 경로로 접속해서 다운로드 후 설치해야 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이용하여 설치합니다.

 

설치를 마치고 재부팅을 한 다음 쉘에서 python, python3 등을 입력해보았지만 실행이 안 됩니다.

 

dir /s 명령을 통해서 python.exe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제 경우는 "c:\Users\parksej\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9\python" 위치에 있었네요.

 

절대 경로를 넣어줬더니 그제야 실행이 됩니다.

 

[python 실행 경로 추가]

python만 입력해도 실행될 수 있도록 환경변수에서 PATH를 추가해주겠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에 들어가셔서 PATH 환경변수에 Python.exe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추가해줍니다. 

 

재부팅해 PATH 환경변수에 python 경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한 후에 python을 실행해봅니다.

path 명령으로 확인해보면 python 실행파일이 위치한 경로가 제대로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python 명령을 입력하는 즉시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 역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끝맺음 말]

이상으로 윈도우즈에서 python을 설치하고, 환경변수를 등록하여 쉘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