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생활정보

갑상선 결절 및 혹 세침검사 후기

반응형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암 및 갑상선 결절, 물혹 등 문제점을 알게 됩니다. 건강검진센터에서 20~30대 여성들에게 갑상선 문제가 잘 생긴다고 해서 갑상선 초음파를 찍었습니다. 

 

 

갑상선 결절

초음파상 악성을 시사하는 소견들 몇 개의 의심스러운 초음파 소견이 있는 경우 이를 조합하여, 4가지 기준...

blog.naver.com

초음파 결과

  • 갑상선에 1.4cm 정도 되는 결절 또는 혹이 있다고 했습니다. 목에 바늘을 찔러 조직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요한다고 했습니다. 목에 바늘을 여러 번 찌른다고 하니 세침검사를 예약은 했으나 무서워서 검사를 미뤘습니다. 좀 알아보니 대부분 그냥 혹이다. 90~95퍼센트는 양성결절, 즉 있어도 괜찮은 혹이라고 해서 추가로 검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2년 후 초음파 결과 혹이 1.7cm로 커졌으나 역시나 추가 검사는 안 했습니다. 세 번째 검사를 했을 때 2.2cm로 더 커졌으며, 추가로 혹이 하나 더 생겼다면서 꼭 세침검사를 진행해보라고 했습니다. 큰 혹은 석회화되어 투명하지 않고, 새로 생긴 작은 혹은 모양이나 경계가 불분명하여 추가 검사를 해보라고 대학병원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증상 

  • 혹의 크기가 2cm가 넘는다고 해도 목에 결절이 티가 날 정도로 목이 부었다거나 목이 아프다거나 하는 증상은 없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를 하지 않았다면 아직까지 갑상선에 혹이 있는지 2개나 있는지 등 전혀 모르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세침검사

  • 세 번째 초음파 후 세침검사를 예약했습니다. 세침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에서 다시 초음파를 먼저 봤는데 혹의 크기가 더 크다고 해서 불안했습니다. 초음파에 따라 크기가 달라 보인다고는 합니다. 세침검사는 먼저 목에 마취주사를 맞는데 그게 가장 아프다고 합니다. 저는 정말 목에 주사 맞는 게 너무 무섭고, 원래도 주사를 무서워하기 때문에 몇 년이나 세침검사를 미뤄왔었는데요. "결론은 할만하다"입니다. 목에 주사를 맞는다는 게 무서워서 그렇지 주사 자체는 아픈 주사가 아닙니다. 팔이나 엉덩이에 맞는 주사보다 안 아픈 주사입니다. 
  • 먼저 큰 혹에 마취 한번, 조직 채취 3번을 했고, 작은 혹에 마취 한번, 조직 채취 2번 했습니다. 아픈 건 사실 크지 않지만 침을 삼키지 말라고 해서 그게 어려웠습니다. 주사 놓을 때마다 침을 삼키지 않으면 되는데 주사 한 번당 길어야 10초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속으로 숫자를 세면서 기다리면 침을 삼키지 않고 견딜 수 있고, 제가 검사했던 곳에서는 간호사분께서 옆에서 말을 해줘서 한 번도 침을 삼키지 않고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오래된 하시모토 갑상선염, 위축된 모습, 최근에 혈압약 시작, 경동맥 내막 비대/동맥경화가 확

40대 후반 여자, 초진 약 10여년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씬지로이드 복용중 갑상선 기능은 정상범위였으며 ...

blog.naver.com

검사 결과 및 기간

  • 검사 결과는 세침검사 후 3일 정도 걸린다고 했고, 결과는 유선으로 통보받기로 했습니다. 결과를 기다리는 3일은 정말 지옥이 됩니다. 하루에 몇 번을 인터넷을 검색하는지, 정말 갑상선 유두암이라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무섭고 긴 시간입니다. 혹 모양이 세로로 길면 암일 확률이 높다. 결절 내 색깔이 검은색이면 단순 양성 물혹이다. 결절 모양이 울퉁불퉁하거나 경계가 모호하면 암일 가능성이 높다. 혹 내부가 회색으로 꽉 차있으면 안 좋다. 등등 여러 내용이 있었지만 다행인 것은 세침검사 결과 90~95퍼센트는 양성 즉 크기가 너무 크지만 않으면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혹시 갑상선 유두암이라고 해도 완치율이 100퍼센트에 가깝다고 하니 너무 걱정 안 하고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 저도 결과가 나왔으니 이렇게 글을 편안하게 쓰는 것이지만, 실제로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시간과 병원에서 검사 결과 전화가 왔을 때 심장이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아무리 갑상선암이 착하다. 완치된다 하더라도 암은 암입니다. 지금까지 주변에서 갑상선 암으로 수술했다고 하면 나름 위로한다고 "그건 뭐 착한 암이라던데" 하면서 쉽게 말했지만, 정말 그렇게 쉽게 말할 상황은 아닙니다. 
  • 검사 결과는 양성이었습니다. 모양이며 테두리며 안 좋다고 했지만 결과는 양성결절이므로 추후 6개월마다 초음파로 추적검사를 요한다고 했습니다. 

비용 및 실비보험 

  • 초음파 비용은 7만 원 정도 하였으며, 세침검사는 8만 원 이하였습니다. 세침검사가 20만 원 정도 한다는 곳도 있던데 아마 저는 초음파 먼저 보고 그 병원에서 의뢰서를 써줬기 때문에 비용도 저렴했고, 실비보험도 청구하여 보험금을 받았습니다. 초음파 검사비용은 실비보험이 안되었고, 세침검사만 실비 비용 청구하여 받았습니다. 
 

갑상선 유두암이 의심되는 갑상선 결절, 세침검사 결정 - 동대문구 답십리, 장안동, 우리안애 우

40대 초반 여자, 초진 지인의 소개로 방문 2주간의 목에 걸리는 느낌, 이물감 최근 복용하는 약제는? 다이...

blog.naver.com

 

갑상선 결절의 진단, 세침검사, 치료

최근 저희 병원에서 갑상선 초음파를 받았던 환자분 초음파 사진입니다. 주변부와 동일에코를 보이는 갑상...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