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T 분야 연구

유동IP를 고정IP로 변경하는 방법 (SKB DVW-2000N 인터넷 공유기 기준)

반응형

본 페이지에서는 유동IP를 고정IP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합니다. ISP는 SKB이고 인터넷 공유기는 DVW-2000N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개요

 

우리나라에 인터넷이라는 것이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던 2000년대 즈음만 하더라도 가입자 수보다 적은 개수의 IP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IP 개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 접속을 하는 순간에 DHCP 방식으로 동적으로 IP를 할당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당시 인터넷에 접속하는 단말기는 PC가 유일했기 때문에 PC를 사용하는 순간에만 IP 할당이 필요했습니다. 가입자가 100명이라도 하더라도, 100개보다 작은 IP 개수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PC 뿐만 아니라 인터넷 TV, Wi-Fi 공유기, CCTV 등의 장치가 24시간 인터넷망에 연결되어 있는 환경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서비스 업체는 가입자 수에 해당하는 만큼의 IP를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DHCP로 할당된 IP는 거의 변경되지 않지만 서버를 구축할 네트워크 환경으로는 적합하지 못합니다. 서버로 사용하는 IP가 어느순간 바뀌어 버린다면 제대로된 서비스를 할 수 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DDNS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P 주소가 변경되는 순간 도메인 네임에 연결된 IP 주소를 변경하여 지속적으로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아쉽게도 2022년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DDNS 서비스를 찾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고정IP로 변경하는 방법

 

참고로 저는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로 SKB를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 공유기의 모델명은 DVW-2000N 입니다. 고정 IP로 설정하기 위한 메뉴 경로는 "DVW-2000N -> 네트워크 -> 인터넷 설정"입니다.

 

인터넷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아래 링크의 제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Study/라즈베리파이 공부] - 라즈베리파이 유선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DVW-2000N 인터넷 공유기 기준)

 

라즈베리파이 유선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DVW-2000N 인터넷 공유기 기준)

안녕하세요? 오만뒤입니다. 오늘은 모니터 없이 라즈베리파이 유선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요] 저는 embedded device를 개발하는 firmware 개발자로 10년 넘게 일하다

frankler.tistory.com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DVW-2000N -> 네트워크 -> 인터넷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2. IP 획득방법을 "고정 IP"로 변경합니다.
  3.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게이트웨이, DNS 주소를 입력합니다.
  4. 설정을 완료후에 인터넷 공유기를 재부팅합니다.

 

 

공유기가 재부팅되는데는 약 6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공유기의 재부팅이 완료되면 다시 인터넷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여 연결 모드를 확인합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위와 같이 고정 IP로 연결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정IP로 연결이 가능한지는 ISP와 인터넷 공유기에 따라서 설정이 불가능하거나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