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라즈베리파이 공부

라즈베리파이 Ubuntu Linux 초기 비밀번호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라즈베리파이를 시작할때 Raspberry Pi OS를 사용합니다. 

반면, 저는 현업에서 Ubuntu Linux를 사용하던 개발자라서, 자연스럽게 라즈베리파이에 Ubuntu Linux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 Raspberry Pi OS와 Ubuntu Linux의 드라마틱한 차이점은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아무튼, 처음 Ubuntu Linux를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하게되면, 가장 먼저 헤매는것이 초기 비밀번호입니다. 

여기 여러분의 시간과 수고로움을 절약해드릴만한 내용을 메모해두고자 합니다. 

 

 

[Ubuntu Linux의 초기 비밀번호]

일반적인 Ubunut Linux의 경우 최초 설치시에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Raspberry Pi용 Ubuntu Linux의 경우 별도의 설치 절차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 비밀번호를 알아내야 하는데, 구글링과 손품 결과 아래와 같았습니다. 

OS ID PW Note
Raspberry PI pi raspberry 최초 로그인시 비밀번호 변경 필요
Ubuntu Linux ubuntu ubuntu

 

ID와 PW 모두 ubuntu로 입력하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암호를 변경하는 절차가 나옵니다. 

PW로 ubuntu를 입력한 후에, 새로운 비밀번호를 연속으로 2번 입력하시면 됩니다.

 

Raspberry Pi Ubuntu Linux로 최초 로그인시에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함.

 

 

 

[보안상 유의사항]

부팅이후에 반드시 비밀번호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Ubuntu Linux의 경우 최초 부팅시에 ssh 접속이 enable 상태입니다. 

누군가 ssh 포트로 default 비밀번호로 접속하면 보안상의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악의를 가진 사람이 ubuntu 계정으로 접속해서 라즈베리파이 내부의 정보를 빼가거나, 새로운 계정을 만들거나, 라즈베리파이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Raspberry Pi OS의 경우 default로 ssh가 disable 되어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