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Ubuntu 공부

[Wine] Wine Mono is not installed 에러 발생시 조치 방법

반응형

최근에 VMware Ubuntu 이미지가 200GB가 넘으면서 VMware Ubuntu 이미지를 새로 생성했습니다. Ubuntu 이미지 새로 생성 이후에 Wine 패키지를 설치하고 기존 exe 파일을 실행하였더니, "Wine Mono is not installed"라는 에러가 발생하더군요.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치한 것 같은데 에러가 발생해서 다소 난감했습니다. 

 

[Wine이란?]

"Wine Mono is not installed" 에러가 발생해서 트러블 슈팅 방법을 찾으려고 들어오셨다면 이미 Wine이 어떤 프로그램인지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Wine이란 Linux에서 Windows 실행파일을 실행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키지입니다. Linux에서 윈도우즈 실행파일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mono 프로그램 또는 Wine 프로그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CLI 기반의 많은 응용프로그램들이 mono로 충분히 실행되지만, 간혹 Wine을 이용해서 실행해야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WARNING: The runtime version supported by this application is unavailable.
Using default runtime: v4.0.30319

 

위와 같이 mono로 실행시키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응용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 때는 Wine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문제 현상]

기존에 잘 동작하던 exe 파일을 wine으로 실행을 시도하였으나, 아래와 같이 "Wine Mono is not installed"라는 메시지가 발생하면서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0009:err:mscoree:CLRRuntimeInfo_GetRuntimeHost Wine Mono is not installed

 

[문제 해결 #1]

mono-complete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해봅니다.

sudo apt-get install mono-complete

 

[문제 해결 #2]

winetricks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winetricks

 

[문제 해결 #3]

위와 같이 mono-complete 패키지를 설치해봐도 조치되지 않는다면 wine-mono 패키지 설치해봅니다.

 

1. dl.winehq.org/wine/wine-mono/에 접속하셔서 최종 버젼의 msi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wine64 uninstaller 명령을 입력합니다.

3. 다운로드하였던 .msi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끝맺음 말]

저의 경우는 위의 1번과 2번 방법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았고, 위의 3번 방법으로 깔끔하게 해결이 되었네요.

 

출처 : askubuntu.com/questions/841847/mono-package-for-wine-is-not-installed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