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T 분야 연구

보안 정책에 따라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어요 해결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

반응형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중에 카메라 앱을 실행시킬 때 "보안 정착에 따라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어요."라는 팝업 메세지가 뜨고 카메라 앱이 종료된다면 국방모바일보안 앱을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상황 설명

어제 가족들이랑 용인시 고기동에 있는 <열두화덕>이라는 식당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촬영하려고 카메라 앱을 실행시켰는데 아래와 같은 팝업 메세지가 뜨면서 카메라 앱이 바로 종료되더군요.

보안 정착에 따라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어요.

혹시 카메라앱 자체의 문제인가 싶어서 또 다른 카메라앱인 푸디를 실행시켜봤지만 이 역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심지어는 스크린 캡쳐 기능도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문제의 상황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S10에서 문제 발생
  • 카메라앱 사용 불가
  • 푸디앱 사용 불가
  • 스크린 캡쳐 기능 사용 불가


시도해 본 것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하지 못하니 굉장히 불편하더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것들을 시도해봤지만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1. 스마트폰 재부팅 (해결 안됨)

많은 전자 기기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껐다가 켜는 것 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껐다가 켜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2. SIM 카드 제거 후 재부팅 (해결 안됨)

구글에서 검색해 본 결과
구글링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으나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3.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미 최신임)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시도해봤지만 이미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된 상태였습니다.

근본 해결 방법

혹시 보안앱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앱을 하나씩 삭제해봤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국방모바일보안앱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비상근 예비군이라서 가끔 부대에서 훈련을 받는데, 이 때 군사보안을 위해서 국방모바일보안이라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이 앱을 활성화시키면 보안 정책에 따라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기능 차단을 활성화시키지도 않았는데 카메라 기능이 차단된 것을 보면 이 앱이 오작동하면서 문제를 발생시킨 건 같네요.

결론

국방모바일보안앱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앱들도 동일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안 정책에 따라서 스마트폰 촬영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보안을 위한 앱들을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