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Ubuntu 공부

[Ubuntu] Linux 업그레이드 이후 키보드와 마우스 잠김 현상 해결 방법

반응형

[개요]

 

최근 Ubuntu 16.04를 18.04를 거쳐 20.04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Ubuntu OS를 업그레이드 한 이후에 로그인 화면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전혀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여 다소 당황스러웠습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Ubuntu OS를 업데이트한 이후에 마우스와 키보드가 잠기는 문제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기록해두고자 합니다. 

 

[Ubuntu 16.04를 업데이트하게 된 배경]

제가 운용 중인 개발 서버의 경우 Ubuntu 16.04 LTS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6.04 LTS는 2021년 4월 이후로 유지보수 중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8.04 이후의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회사로부터 공지를 받았습니다. 사실 리눅스 서버를 새로 설치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ssh, ftp, 삼바, jenkins, WINE, 메일 서버 등 수많은 패키지를 깔고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OS를 새로 설치하기보다는 업그레이드를 하기로 결정하고, 18.0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한 이후에 이어서 바로 20.04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잠긴 현상]

제가 잘 사용하던 마우스는 유선 USB 마우스였고, 키보드는 무선 USB 키보드였습니다. 업그레이드 이후 어느 순간에 로그인 화면에서 마우스가 먹통이 되고, 키보드도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화면은 마치 태블릿처럼 터치 키보드 화면이 뜨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업그레이드한 Ubuntu에서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게 되면서 발생한 버그가 아닌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다른 PC에 장착해보았더니 잘 동작하였고, 해당 서버에서 BIOS 모드에서는 아주 잘 동작하는 것을 보아, 키보드와 마우스가 고장 난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Ubuntu GUI 환경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판단하고 구글링을 시작했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키보드와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는 원인과 대책은 무수히 많겠지만, 저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조치했더니 잘 동작했습니다. 

 

ssh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xserver-xorg-input-all이라는 패키지를 설치한 후에 재부팅했더니 정상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sudo apt-get install xserver-xorg-input-all
$ sudo reboot

 

저는 기존에 ssh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키보드가 동작하지 않더라도 다른 PC에서 ssh를 이용하여 조치할 수 있었습니다. 혹은 VNC나 원격 데스크톱(xrdp) 등을 사용해서 조치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s://techtips.easycloudsolutions.com/2020/01/18/how-to-fix-keyboard-not-working-after-ubuntu-update/)

 

감사합니다. 

반응형